포토 포커스
대학연합 우즈베키스탄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운영
- 등록일
- 2023-02-07
- 작성자
- LINC3.0사업단
1월 30일부터 2월 4일까지 경일대학교 LINC3.0사업단과 대구대·안동대·제주관광대 4개 대학 학생들이 4박 6일간 중앙아시아 철도·물류·관광 분야의 중심인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했다.
이번 글로벌 캡스톤디자인은 4개 대학에서 서로 다른 전공의 학생들이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해 급변하고 있는 중앙아시아의 산업환경을 분석하고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글로벌 캡스톤디자인을 계기로 중앙아시아 물류정보 어플 개발에 나선 ‘강남’팀의 김상엽 씨(경일대 철도학부 3년)는 “중앙아시아 물류 중심국가인 우즈베키스탄 도로 환경을 파악하고 철도기술대학을 방문해 우즈베키스탄의 철도 기술을 접했다”라며 “이번 탐방을 통해 배송 경로 및 정보공유 앱 개발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실크로드 철도관광 상품 소개 앱을 설계한 ‘신제품’팀의 고세휘 씨(경일대 컴퓨터사이언스학부 3년)는 “우리나라와의 문화차이를 확실히 느꼈으며 인터넷 자료 수집에서 한계를 느끼고 있었는데, 이번 탐방을 통해 현장 중심의 자료 수집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전했다.
경일대 김현우 링크3.0사업단장은 “서로 다른 대학, 다른 전공의 학생들이 참가해 우즈베키스탄 현지에서 융합형 팀 프로젝트를 수행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라며 “우리 학생들이 이번 글로벌 캡스톤디자인을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우즈베키스탄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기업에 필요한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